[OOP] SOLID 5원칙

2022. 10. 18. 21:13

SOLID 5원칙 -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란 로버트 마틴이 2000년대 초반에 명명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및 설계의 다섯 가지 기본 원칙을 마이클 페더스가 두문자어 기억술로 소개한 것이다. 프로그래머가 시간이 지나도 유지 보수와 확장이 쉬운 시스템을 만들고자 할 때 이 원칙들을 함께 적용할 수 있다. SOLID 원칙들은 소프트웨어 작업에서 프로그래머가 소스 코드가 읽기 쉽고 확장하기 쉽게 될 때까지 소프트웨어 소스 코드를 리팩터링 하여 코드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지침이다. 이 원칙들은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과 적응적 소프트웨어 개발의 전반적 전략의 일부다. - 위키 백과

 

SRP :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OCP :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DIP : 의존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변경이 있을 때 다른 클래스에 미치는 영향이 적으면 SRP를 잘 따른 것

 

OCP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을 추가한다는 말은 다형성(인터페이스와 구현체)을 활용하면 된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하는 것은 기존 코드의 변경은 하지 않는다.

 

LSP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즉,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의 규약을 지켜야 한다. 

뮤지컬을 예로 들면 주인공 역할을 다른 배우가 대체해도 이상이 없어야 한다.

 

ISP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자동차 인스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분리하게 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추상화에 의존하고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 된다는 원칙.  

구현체에 의존하면 변경이 어렵게 된다.

 

 

참고 자료  : 김영한님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https://www.inflearn.com/course/%EC%8A%A4%ED%94%84%EB%A7%81-%ED%95%B5%EC%8B%AC-%EC%9B%90%EB%A6%AC-%EA%B8%B0%EB%B3%B8%ED%8E%B8/dash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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